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식물 세포 표면에서 GIPC 스핑고지질을 통한 염분 감지에 의해 유발되는 Ca2+ 인플럭스

토양에 있는 높은 염분이 식물 성장 및 작물 생산량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 세포 레벨에서 염분 스트레스에서의 중요한 초기 반응은 Ca2+ 신호전달이 증가하게 되며, Na+가 세포로부터 방출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세포가 어떻게 염분을 인지하는가에 대해서는 여전히 불분명했었다. Zhen-Ming Pei와 공동연구원들은 빠진 연결 고리에 대한 연구 결과를 발표하였다. 저자들은 식물 세포의 원형질막에 존재하는 스핑고지질(sphingolipid)인 GIPC가 Na+에 결합하여, Ca2+가 세포 내로 들어오는 것을 가능하게 하며, 염분에 의한 세포 및 개체 수준의 반응을 유발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