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사람 장내 미생물총의 새로운 지놈학적 청사진

사람 장내 미생물총 구성은 건강 및 질환과 연계되어 있지만, 수많은 배양 및 염기서열 분석 노력에도 불구하고, 사람 장내 미생물총의 완벽한 세균 구성에 대해서는 명확히 밝혀진 바가 없었다. 이번 주 네이처에 게재된 연구 결과에서 Alexandre Almeida와 공동연구원들은 11,850개의 사람 장내 마이크로바이옴으로부터 얻어진 92,143개의 메타지놈과 관련된 지놈 염기서열 재구성을 통해서 1,952종의 배양 불가능한 미생물 종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이 배양이 불가능한 지놈을 통해서 기존에 알려져 있던 사람 장내 마이크로바이옴을 계통 분류학적으로 약 281% 확장시키게 되었다. 새롭게 확인된 종은 기존에 덜 연구된 아프리카계 및 남아메리카계 샘플로부터 200% 개선하였으며, 수백 개의 새롭게 합성된 유전자 클러스터를 암호화하고 있다. 이번 데이터를 통해서 이와 같은 메타지놈 데이터들로부터 진핵세포 미생물 및 바이러스에 대한 연구도 가능하게 하였다. 이번 연구는 배양이 불가능했던 장내 미생물의 다양성을 보여줬으며, 장내 마이크로바이옴에 대해 분류학 및 기능적인 특성에 대해 지금까지 없었던 매우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