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자가 면역 및 암 조직에서 T세포 증식을 조절하는 대사 BH4

Nature 563, 7732

BH4(Tetrahydrobiopterin)은 단일 아민 신경전달물질을 생성하는데 관여하는 대사성 효소 보조 인자이며, 산화 질소를 생성하고, 통증 인지에 관여하고 있다. Josef Penninger와 공동연구원들은 BH4가 T세포 활성화 및 증식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에 대한 연구 결과를 발표하였다. BH4-GTP 사이클로하이드롤라아제 1(GTP- cyclohydrolase 1, GCH1)의 생합성에 필요한 효소가 결핍된 생쥐 모델은 T세포에 의한 자가 면역성 질환 및 알러지에 의한 염증 반응에 저항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GCH1의 과잉 발현은 CD4+ 및 CD8+ T 세포의 활성화를 증대시키며, 유방암에서 항암 면역성을 유도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저자들은 BH4를 생쥐에 치료 목적으로 투여하면, 암 조직 내 효과 T세포의 발현을 통해서 암의 성장을 억제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