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백금-촉매 효소 활성화를 통한 다중 단계 개시 글리코겐 합성 메커니즘

글리코겐 합성은 글루코오스를 글리코겐으로 중합하는 반응을 포함하고 있으며, 동물 및 곰팡이에서 중요한 에너지 저장 메커니즘이다. 이러한 프로세스는 폴리머 체인을 형성하는 독특한 효소인 글리코게닌(glycogenin)에 의해서 시작되는데, 자체 글리코겐 합성에서 자가 촉매로 작용한다. Ben Davis와 공동연구원들은 백금 기반 상호 결합 화학(palladium-based cross-coupling chemistry)를 이용한 특정 기질-결합 효소 컨쥬게이트(substrate-ligated enzyme conjugate)를 통해서 글리코게닌의 메커니즘을 조사하였다. 이러한 접근 방식을 통해서, 저자들은 자체 글리코실화에 관여하는 3가지 서로 다른 키네틱 상태를 밝혔으며, 글루코오스만이 기질로 작용하는 마지막 정제 단계가 관여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서 핵심 대사 과정에서 기질 특이성과 유연성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단백질 결합 전략이 다른 효소들의 활성을 연구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