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Bacillus 지질 펩타이드에 의한 S. aureus 병원균의 장내 정착 억제

이번 연구 결과에서는 포유류 장내에서 병원균이 제외되는 새로운 메커니즘이 발표되었다. 쿼럼 인지(Quorum sensing)는 Staphylococcus aureus의 장내 콜로니 형성에 필수적인 요소이며, Bacillus fengycin의 분비 지질 펩타이드를 통해서 억제되기 때문에, 이러한 지질 펩타이드는 쿼럼 인지 억제제로 작용하며, S. aureus가 설치류의 장 내에 확립되는 것을 방지한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태국 시골에 거주하는 인구가 Bacillus가 장내에 서식하고 S.aureus가 집락을 형성하지 않았는지와 따라서 Bacillus가 병원균에 대한 프로바이오틱스로 작용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프로바이오틱 Bacillus가 감염을 억제할 수 있는 메커니즘 확인을 통해서 새로운 항생제가 아닌 새로운 치료제 개발이 가능하게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