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커버스토리: Rho의 길항체 역할을 하는 모에신

Nature 421, 6918

ERM과(Ezrin-radixin-moesin family)에 속하는 단백질들은 액틴 세포 골격과 생체막 사이의 조절 작용을 담당하고 있다. ERM 과의 단백질들은 신호 전달계와 관련되어 있으며, 이는 ERM 과가 상피세포(epithelial cell)에서 구조적인 기능을 수행할 것이라는 사실을 말해주는 것이다. 하지만 놀랍게도 초파리(Drosophila)에 대한 유전자 분석 결과, 모에신(moesin)이 구조적으로 중요한 기능을 하지 않는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그 대신에 모에신은 정상적인 발생, 종양 형성, 그리고 종양 전이와 같은 반응들이 일어나는 동안에 액틴 어셈블리(actin assembly)를 조절 및 상피세포로부터 중간엽 세포로의 이행과 같은 반응에서 GTPase Rho의 길항체 역할을 하였다. 표지 사진은 초파리 성충의 날개 상피세포(적색)에 있는 모에신 생성 세포(녹색)의 클론을 보여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