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전세계 토양 상층부 마이크로바이옴의 구조 및 기능

Nature 560, 7717

토양에는 영양분 순환과 탄소 저장에 필수적인 매우 많은 미생물들이 서식하고 있다. 어떤 미생물이 전세계 어디에 서식하고 있는지, 그리고 생물학적 및 비생물학적 인자들이 이들의 분포와 풍부성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전세계 맵핑을 통해서 토양의 기능성에 대한 정보를 제시할 수 있게 되었다. 저자들은 전세계 189개 사이트(7,560개 서브 샘플)로부터 수집된 상부 토양 샘플로부터 세균 및 곰팡이 집락의 메타 지놈, 화학, 그리고 바이오메스 분석을 수행하였다. 이번 연구를 통해서 토양 생태학에 대한 향후 연구를 위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였을 뿐만 아니라, 환경이 지리학적 특성에 비해서 토양 내 미생물의 구성에 훨씬 더 큰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밝힐 수 있었다. 세균의 경우, 곰팡이와 달리 온대 기후 지역에서 유전적 다양성이 높았으며, 곰팡이와 세균은 전세계 서식지의 차이와 강력한 길항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항생제 저항성 유전자는 토양 표면과 해양 서식지에서 모두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