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목성 주변 나트륨의 공급원 역할을 하는 위성 이오

Nature 421, 6918

목성의 제 1위성인 이오(Io)는 매우 희박한 대기를 가지고 있는 위성이다. 이오의 대기를 구성하고 있는 성분으로는 아황산 가스(sulphur dioxide), 일산화황(sulphur monoxide) 같은 분자들이 밝혀져 있을 뿐이다. 이러한 가스들은 이오의 표면에 존재하는 수많은 화산으로부터 생성되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으며, 최근 화산에서 유래한 염화나트륨(sodium chloride)이 발견됨으로써 더욱 확실시 되고 있다. 비록 염화나트륨이 전체 대기의 0.3% 밖에 차지하고 있지 않지만 , 빠른 광분해가 일어나고 있는 것을 감안하면 활화산 근처에서는 보다 높은 농도로 존재하고 있을 것으로 보인다. 화산으로부터 배출되는 염화나트륨은 이오의 중력을 벗어나서 목성 주변을 돌고 있는 나트륨 및 염소를 공급하는 미확인 공급원인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