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인산화 효소에 의해서 조절되는 맴브레인이 없는 세포 소기관

막을 가지고 있지 않은 세포 내 소기관은 액체-액체 위상 분리로 알려져 있는 생물물리학적 현상에 의해서 떨어져 나오게 된다. 유사 분열을 통한 세포 분할 과정 동안, 이러한 세포 내 소기관은 핵막의 분해와 함께 사라졌다가, 유사 분열이 끝나면 다시 나타나게 된다. Lucas Pelkmans와 공동연구원들은 DYRK3라는 인산화 효소가 이러한 프로세스에서 중심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특히 DYRK3의 발현은 유사 분열이 개시되는 시점에서 증가하게 되며, 스플라이싱 스페클(splicing speckle), 스트레스 그래뉼(stress granule), 그리고 페리센트리올라 머티리얼(pericentriolar material)과 같은 여러 종류의 변형이 유발된다. 유사 분열 말기에는 APC/C 복합체에 의해서 유발되는 DYRK3의 분해가 이러한 세포 내 소기관의 재형성을 유발한다. 저자들은 DYRK3를 유사 분열 동안에 억제하게 되면 비정상적인 부분 및 과도한 핵형성 스핀들 바디를 형성한다는 사실을 확인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