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C. elegans의 지방 조절 유전자에 대한 RNAi 분석

Nature 421, 6920

이중 나선 RNA가 염기서열에 특이한 유전자 억제(gene silencing) 작용을 유도한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지놈의 기능적인 분석을 위한 강력한 스크리닝 기술이 개발되었다. RNAi(RNA interference)라는 이 기술을 이용하여 인간 유전자와 약 50%정도 일치하는 모델 시스템인 Caenorhabditis elegans가 지니고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유전자의 86% 정도에 대한 기능상실 돌연변이가 제작되었으며, 이를 이용하여 C. elegans의 섭식 특성이 조사되었다. 적절한 RNA를 발현하는 16,000 종류의 박테리아 라이브러리 형태로 만들어진 후 C. elegans에 공급되었다. 두 번째 논문에서는 전체 지놈 범위의 RNAi 라이브러리가 특정 생물학적인 경로를 조사하는데 이용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지방 저장(fat storage)을 조절과 관련하여 C. elegans의 지놈 전체를 조직적으로 조사함으로써 체지방 감소와 관련된 305개의 유전자와 지방 저장을 증가시키는 112개의 유전자를 찾아낼 수 있었다. 이번에 밝혀진 유전자들 가운데 상당수는 지금까지 밝혀져 있는 수용체, 수송 채널, 그리고 다양한 인산화 효소들이었으며 약물 개발에 있어서 좋은 후보가 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