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양자 열쇠를 이용한 새로운 암호문 전달 기술

Nature 421, 6920

Quantum key distribution using gaussian-modulated coherent states 해독을 위한 열쇠가 없다면 완벽한 암호문을 안전하게 전달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러한 열쇠를 전달하는 기존의 방법은 보다 강력한 컴퓨터들이 나타나면서 메시지가 중간에 도난 당할 가능성이 증가하였고, 따라서 양자 열쇠(quantum key)를 이용한 전달 방법 개발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기 시작하였다. 양자 열쇠는 ‘관찰이 혼란을 일으킨다’라는 양자 물리학의 기본 원리를 이용하여 보안성을 극대화 시킨다. 가장 최근에 통용되고 있는 양자 열쇠의 전달 방식은 단일 광자 계산법을 기초로 하고 있지만, 최근 연속변인(continuous variable)을 기본으로 하는 시스템으로 전환되고 있다. 이번 주 네이처에는 수백 개 정도의 광자를 포함하는 레이저 펄스 전달을 이용한 새로운 프로토콜이 발표되었으며, 원리증명 실험(proof-of-principle experiment)을 통해서 실용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지금까지 단일 광자 검출은 열쇠를 전달 속도를 제한하는 요소였지만, 새로운 접근 방식을 이용하면 양자 암호문을 실제로 이용하는데 상당한 진전이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