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최초의 퀘이사: 가스 유입의 분광학적 중요성

높은 적색편이를 가지는 퀘이사(quasar)를 찾기 위한 슬로언 디지털 스카이 서베이(Sloan Digital Sky Survey, SDSS)를 통해 빅뱅(Big Bang) 이후 10억년 전후의 우주에는 엄청난 수의 초거대 블랙홀들이 존재했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어떻게 10억년 이라는 짧은 시간 동안 태양의 수십 억 배에 달하는 질량을 가진 물체가 형성될 수 있었을까? Barkana와 Loeb은 이처럼 매우 빠른 속도로 성장하는 블랙홀을 형성하기 위한 가스의 빠른 유입은 라만 방사 스펙트럼(Laman-a emission spectrum)에 독특한 신호가 남아있을 것으로 예상하였다. 최근 얻은 데이터에는 이러한 신호가 포함되어 있었으며, 이를 통해 최초 퀘이사 둘레에 암흑 물질 헤일로(halo)를 가지고 있는 거대한 호스트 은하(host galaxy)의 존재에 대한 증거가 실제 관측을 통해서 얻어지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