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SCL/tal-1 유전자 없이 장기 활성을 유지하는 조혈모세포

Nature 421, 6922

혈액세포를 만드는 일은 우리의 일생동안 조혈모세포(haematopoietic stem cell, HSC)에 의해서 계속된다. 급성 T-세포성 백혈병(acute T-cell leukaemia)에서 가장 자주 활성화 된 유전자는 조혈세포 발달 조절인자 역할을 하는 유전자를 암호화하고 있는 SCL/tal-1이다. 실험용 생쥐에서 SCL/tal-1 유전자를 선택적으로 불활성화 시킴으로써 이 유전자가 조혈모세포를 만들어 내는데 필수요소라는 사실이 밝혀졌으며, 놀랍게도 SCL/tal-1의 지속적인 활성 유지가 HSC의 기능유지에 있어서 필수요소는 아니라는 것이 밝혀졌다. 즉, SCL/tal-1 단백질이 없어지더라도 HSC의 특징에는 변화가 없었다.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서 조혈모세포의 두 가지 전사인자(transcription factor), 즉 HSC의 생성에 필요한 하나의 전사인자 및 HSC가 오랫동안 남아있게 하기 위한 후기 단계에서 필요한 또 다른 전사인자를 밝혀낼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