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레지오넬라 이펙터 SdeA에 의한 유비퀴틴 변형의 구조적 기초 분석

유비퀴틴은 다양한 반응들을 통해서 세포 단백질에 결합하여, 이들의 안정성 또는 활성에 변화를 유발한다. 원핵세포는 유비퀴틴을 가지고 있지 않지만, 병원성 세균은 단백질의 유비퀴틴화에 영향을 주는 여러 가지 효소를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레지오넬라 감염 과정에서는 병원균이 생성하는 SdeA가 숙주의 유비퀴틴 효소들과는 별도로 기질 단백질들을 유비퀴틴화 시킨다. 병원균들이 유비퀴틴 대신에 가지고 있는 효소들은 두 종류의 플랫폼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는데, 그 중에서 하나는 mART(mono-ADP-ribosyltransferase)로써 유비퀴틴의 ADP-리보실화를 촉매하는데 이용되며, 다른 하나는 PDE(phosphodiesterase) 도메인으로써 포스포리보실-브리지된 유비퀴틴을 기질 단백질에 결합시키는 반응을 촉매한다. 세 그룹의 연구팀들은 각각 독립적으로 SdeA가 유비퀴틴화를 할 수 있다는 사실에 대한 분자생물학적 메커니즘을 연구한 결과를 발표하였다. 저자들의 이번 연구 결과는 이러한 독특한 형태의 유비퀴틴화가 세균 감염에 대해서 좀더 잘 이해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