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커버스토리: 모 천체 파편의 분열에 의한 소행성 생성

Nature 421, 6923

주 소행성대(main asteroid belt)에서 새롭게 밝혀진 20개의 소행성들은 더 큰 크기의 소행성들이 서로 충돌하여 형성된 것들이다. 최근 밝혀진 캐린 패밀리(Karin family)는 생성된 지 얼마되지 않은 소행성으로 겨우 500만년 전에 충돌이 일어났으며, 괘도의 진화(orbital evolution)로부터 영향을 받지 않는 소행성들이다. 이번 결과는 관측 데이터로부터 소행성의 모 천체(parental body)의 내부구조에 대한 자세한 추론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캐린 충돌(Karin collision)에 대한 수치 모델(numerical simulation)은 모 천체 자체적인 내부 균열이 존재하고 있었으며, 충돌을 통해 지구 근접 소행성 및 유성을 포함한 수천개의 조각으로 나뉘어졌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