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소수체 문제를 밝혀줄 3차원 구조 분석

Nature 422, 6927

소수체 문제(few-body problem)는 물리학에서 풀지 못한 문제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 중에 하나이다. 이러한 사실은 시공간에서 기본 입자들 사이에 존재하는 기본적인 힘에 어떻게 반응하는가를 설명하는 것이 매우 어렵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 일반적인 소수체 문제(general few-body problem)와 상관관계에 있는 기초 소수체 효과(basic few-body effect)를 설명하기 위해 원자 충돌 실험(atomic collision experiment)이 수행되어왔다. 최근 Schulz 등은 헬륨 이온화(helium ionization)를 모델로 하여, 고 에너지 C6+ 이온 충돌 후 헬륨의 이온화가 일어난 다음에 전자 방출이 일어나는 장면을 3차원 영상으로 완성하는데 성공하였다. 전자 방출 패턴에 의해 최신 이론 모델에서 예상 못했던 특징들이 밝혀졌지만, 원자 소수체 문제(atomic few-body problem)에 대한 공식을 이요한 해설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