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복제 시점 중단에 작용하여 염증성 인터페론의 발현을 억제하는 SAMHD1

SAMHD1 단백질은 바이러스 감염, 암 생성, 그리고 만성 염증으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작용을 하지만, 이러한 작용과 관련된 메커니즘에 대해서는 정확히 밝혀진 바가 없었다. Philippe Pasero와 공동연구원들은 SAMHD1이 사람 세포 배양 시 발생하는 복제 스트레스를 인지할 경우 MRE11 뉴클레아제를 활성화시킨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MRE11은 중단된 복제 시점의 DNA 가닥을 분해하며, 이를 통해 복제가 다시 시작될 수 있도록 해준다. SAMHD1이 없는 세포의 경우, 지속적으로 중단되어 있는 복제 시점이 작은 단일 가닥 DNA 단편을 세포질로 방출하며, 이에 따라 제1형 인터페론과 같은 염증성 유전자를 촉진하는 cGAS-STING 복합체를 활성화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