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활동 은하핵 Mrk231의 먼지 토러스에 작용하는 중심엔진

우주에서 가장 강력한 천체인 활동 은하핵(Active galactic nuclei, AGNs)의 구조를 설명하기 위해 최근 ‘단일화 모델(unification model)’로 의견이 모아지고 있다. 국소 우주에서 가장 밝은 은하계인 하아드록실 ‘메가메서(megamaser)’ 은하계 Mrk231에 대한 고 해상도 전파간섭상(High-resolution interferometry)은 그 중심지역의 구조에 대한 선명한 이미지를 제공하였으며, 단일화 모델과 일치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하이드록실 및 연속 전파 방출을 통해 활동 은하핵으로부터 나오는 대부분의 방사를 차단하는 가장자리 먼지 토러스(edge-on dusty torus)가 밝혀졌다. 이와 같은 형태의 토러스는 활동 은하핵 중심엔진(central engine)의 특성 때문인 것으로 예상되는데, 중심에 있는 블랙홀이 물질 디스크 소용돌이를 멈추게 한 결과 때문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