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게 펄서에서 방출되는 나노초 전파 폭발 현상

아레시보 천문대(Arecibo Observatory)에 설치된 거대 전파 망원경(Radio telescope)을 이용하여 가장 밝은 전파원인 게 펄서(Crab pulsar)로부터 짧은 간격으로 방출되는 나노초(nanosecond)의 서브 펄스(subpulse)가 검출되었다. 또한 전파원이 빛 여행시간(light-travel time)보다 짧은 지역에서 발산되고 있다는 주장에 따른 관측결과 나노 펄스(nanopulse)가 1미터 정도되는 매우 작은 크기의 물체로부터 발산되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이는 태양계 밖에서 관측된 가장 작은 물체였다. 지구에서 약 6300광년 또는 2킬로파섹(kiloparsecs) 떨어져 있는 곳에서 관측된 약 1미터 크기의 소용돌이 플라즈마(turbulent plasma)인 것이다. 펄서에서 방출되는 주기적인 전파 펄스는 중성자별(neutron star)의 자전 주기의 결과라고 알려져 있었지만, 전파 방출 메커니즘에 대해서는 자세히 밝혀진 바 없었다. 이번 관측 결과는 약 1미터 밖에 되지 않는 미지의 우주 영역으로 전파 천문학(Radioastronomy)을 인도했을 뿐만 아니라, 전파 방출과 관련된 새로운 메커니즘을 테스트 할 수 있는 명확한 데이터를 제공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