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GPR40 수용체를 통해 인슐린 분비 조절에 관여하는 유리 지방산

Nature 422, 6928

유리지방산(Free Fatty Acids, FFAs)은 중요한 에너지 원으로 작용하며, 인슐린 분비 촉진과 같은 다양한 세포 작용에서 신호전달 분자 역할을 한다. 최근 긴 사슬 유리 지방산(long-chain FFAs) 수용체 역할을 하는 G-단백질 결합 수용체인 GPR40에 대한 연구를 통해 유리 지방산에 의한 인슐린 분비 촉진 메커니즘이 보다 명확히 밝힐 수 있게 되었다. GPR40은 인간 지놈 DNA 조각으로부터 처음 발견되었으며, 리간드(ligand)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던 고아 수용체(orphan receptor)였다. 최근 GPR40이 췌장에서 많이 발현되며, 긴 사슬 유리 지방산(long-chain FFA)이 글루코스 자극을 통해 췌장 베타 세포로부터 인슐린 분비를 증대 시키는 작용에 GPR 40 수용체의 활성이 필요하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GPR40 수용체를 차단하거나, 기능을 증가 시키는 분자를 이용하여 새로운 항생제 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