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딜스-알더 반응 촉매 효소에 대한 1.7Å 해상도 구조 분석

Nature 422, 6928

딜스-알더 반응(Diels-Alder reaction)은 온화한 조건 하에서 높은 비율(ratio) 및 입체 선택성(stereoselectivity)을 지닌 6원 고리 분자(six-membered cyclic molecule)를 합성하는 반응으로써 유기화학 분야에서 중요한 전형적인 반응이며, 다양한 형태의 복합 약을 합성하는데 이용되고 있다. 자연계에서 딜스-알더 반응에 의해 생성된 것으로 보이는 화합물이 발견됨으로써, 자연계에도 딜스-알더 반응을 촉매하는 효소가 존재할 것으로 추정되어 왔다. 식물 병원성 곰팡이인 Macrophoma commelinae에서 생성되는 Macrophomate synthase는 딜스-알더 반응을 촉매하는 효소 중에 하나인데, 이에 대한 결정구조가 약 1.7Å의 해상도로 밝혀졌다. Macrophomate synthase는 딜스-알더 반응과 관련된 거대한 구조를 인식하기 위해 커다란 소수성 공동(hydrophobic cavity)을 가지고 있었다. 활성 부위에 대한 자세한 구조분석을 통해서 효소의 촉매방식을 밝히게 되면, 인공 효소 제작이나 천연 효소를 ‘딜스-알더레이즈(Diels-Alderase)’로 조작하기 위한 청사진으로 활용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