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전압 의존성 NADPH 산화효소

Nature 422, 6931

면역 세포들은 NADPH 산화 효소 복합체(NADPH oxidase enzyme complex)에 의해서 생성된 활성 산소 종(reactive oxygen species)의 분비를 이용한 식균작용(phagocytose)을 통해 외부에서 침투한 미생물들을 제거한다. NADPH 산화 효소는 세포막을 통해 전자를 이동시켜 미생물의 주변에 독성 활성산소 음이온(toxic superoxide anion)을 형성한다. 아직까지 NADPH 산화효소와 관련된 양성자 채널 분자의 특성에 대해서는 논쟁이 있었다. 최근 인간 호중구(Neutrophil cell)에 있는 NADPH 산화효소의 전류-전압 상관관계에 대한 새로운 측정을 통해서 단백질 채널과 산화효소의 관련성이 없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양성자의 이동은 억제성이 있는 세포막 탈 분극(membrane depolarization) 현상을 방지함으로써 NADPH 활성을 최적화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