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진화 경로 및 KRAS 유전자 발현량에 의해서 결정되는 췌장암 표현형

수백 개의 췌장암 지놈 염기서열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특징적인 생물학적 특성과 연관된 독특한 돌연변이 패턴을 확인하는 것은 매우 어려웠었다. Roland Rad와 공동연구원들은 췌장암 발달 과정에서 일어나는 지놈 변이를 추적하였으며, 이질적인 표현형과 돌연변이 간의 연관성을 분석하였다. 인간 및 생쥐를 이용한 실험을 통해서 KRAS 돌연변이를 활성화시키는 서로 다른 유전자 투입량이 초기 발달, 전이, 병태생리학, 세포 유연성, 그리고 임상적 악성화와 같은 췌장암의 생물학적 특성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요소라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KRAS 돌연변이는 특정 암 억제유전자와 발암 유전자의 변이 전에 확정되는 발암 과정에서 서로 다른 진화적 경로를 통해 증폭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번 연구를 통해서 췌장암 표현형의 이질성이 확인되었으며, 이를 통해서 진단 및 예후 판단, 그리고 치료법 개발에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