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mRNA 산화를 통한 병원균 감염에 의해 활성화된 골수혈구형성을 관리하는 Tet2 유전자

mRNA(Messenger RNA)는 리보뉴클레오타이드 염기서열에 대한 변화 없이 생화학적으로 변형이 가능하다. 이러한 mRNA 변화는 유전자 발현에 있어서 전사 후 조절에 필수적인 반응이다. Xuetao Cao와 공동연구원들은 RNA 염기서열에 있는 5-mC (5-methylcytosine)가 Tet2 단백질에의해서 5-hmC(5-hydroxymethylcytosine)로 변형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저자들은 Tet2가 감염에 의해서 유발된 선천성 면역 세포가 생쥐의 골수에서 골수형성을 자극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효과는 5-mC의 감소에 따른 Socs3 mRNA의 불안정화를 통해서 일어나며,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서 포유류의 생리학적 반응에서 일어나는 후생학적 전사체 조절의 기능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