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가까운 종 간의 치사 작용과 관련된 분자 생물학적 메커니즘

매우 가까운 종 간의 상호 교배는 죽은 배아를 만들게 된다. 하지만, 이러한 진화적 장벽 뒤에 있는 분자생물학적 메커니즘에 대해서는 거의 밝혀진 바가 없었다. Rebecca Heald와 공동연구원들은 발톱 개구리 중에 가장 가까운 종인 Xenopus laevis와 Xenopus tropicalis간에 하이브리드의 치사 작용과 관련된 분자생물학적 메커니즘을 연구하였다. 저자들은 두 X. laevis 염색체 상의 영역이 수정란 세포의 사멸 전에 소실되며, 유사 분열 동안에 잘못된 염색체 분리로 이어진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작용은 모체에서부터 접합체로의 유전자 발현의 불균형을 유발하며, 세포에서 자발적으로 유도된 배아 사멸 과정을 거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