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메시니안 염분 위기의 유발 원인

Nature 422, 6932

약 5-6백만년 전에 대서양과 지중해 사이에 있었던 해양 통로가 폐쇄되었다. 그 결과, 지중해의 상당 부분이 증발하였고, 거대한 염분 호수가 형성되었다. 이는 신생대 동안에 지구에서 벌어진 가장 커다란 지질학적 사건인 메시니안 염분 위기(Massinian Salinity Crisis)였다. 지난 몇 년 동안, 지질학자들은 초기에 통로가 폐쇄된 원인을 찾아 왔으며, 전세계적인 해수면 또는 지질학적 상승 등이 그 원인으로 대두되어 왔다. Duggen 등은 서부 지중해 지역에서의 지구 역학 및 맨틀 발달을 재구성하기 위해서 화산암의 지질 화학적 분석을 새로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맨틀 테티스 섭입대(Tethys Subduction zone)에서의 종말과 그에 따른 맨틀 상승이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