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액손 유도 작용에 관여하는 수용체/ 리간드

Nature 422, 6932

Wnt 유전자 그룹은 세포의 초기 운명 결정(early cell fate decision) 및 배아 패터닝(embryo patterning)과 같은 발생 과정에 관여하고 있는 신호전달 분자의 거대 그룹이다. 최근 수행된 연구를 통해서 Wnt 분자가 액손 유도 인자(axon guidance cue) 기능을 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신경 시스템에서의 중심선 교차(midline crossing)는 좌우대칭과 함께 액손 유도(axon guidance)와 관련된 메커니즘을 가장 잘 보여주는 시스템이다. 네트린(netrin)으로 불리는 확산성 요소(diffusible factor)는 자라나는 액손을 중심선으로 유도한다. Robo 수용체와 그 리간드인 Slit은 중심선을 가로지를 것인가를 결정한다. 중심선을 가로지르는 방식은 티로신 카이네이스 수용체(receptor tyrosine kinase)의 독특한 맴버인 디레일드 가이던스 수용체(derailed guidance receptor, DGR)에 의해 결정된다. 최근 DGR이 Wnt5에 결합하여 Drosophila의 복부 신경색(ventral nerve cord)에 작용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이는 지금까지 밝혀지지 않았던 Wnt 분자의 기능이다. 이를 통해 새로운 액손 유도 수용체/리간드 한 쌍과 관련 분자들을 다양한 생물들에게서 찾아낼 수 있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