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코카인 중독과 관련된 도파민 방출에 대한 실시간 추적 조사

Nature 422, 6932

코카인에 노출되면, 중독 현상을 일으키는 주요 뇌 영역인 복부 피극 영역(ventral tegumental area)의 도파민 함유 뉴런(dopamine-containing neuron)의 활성이 일어난다. 코카인의 효과에 대해 도파민을 연결시킨 발생상의 신경화학적 연구에 대해 1분 간격으로 세포 외부 도파민 농도를 측정하는 실험이 수반되었다. 최근에는 고속 스캔 볼타메트리(fast-scan voltammetry) 장비를 이용하여 초 단위보다 짧은 반응을 측정하는 것이 가능해졌으며, 이를 통해 약물 복용 조절과 도파민 사이의 긴밀한 상관관계를 실시간으로 밝힐 수 있게 되었다. 쥐의 행동에 변화가 일어나면서 도파민 서지(dopamine surge)가 측중격 핵(nucleus accumbens)에서 발생하며, 코카인 전달 레버를 누른 후 4초 후에 끝나게 된다. 이번 연구결과는 도파민이 코카인 중독에 하나의 요인이 될 뿐만 아니라, 실질적인 트리거(trigger)가 된다는 사실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