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미생물과 질병의 관련성을 밝힐 상호작용 맵핑

Nature 552, 7684

게시:

미생물은 다양한 질환에서의 핵심 조절 요소이지만, 원하는 표현형을 가진 미생물을 확인할 수 있는 단순한 방법이 없다는 것이 주요한 장애요소이다. 이번 연구에서, 저자들은 특정 표현형과 연관된 미생물의 표현형을 상관관계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화학적으로 유도되는 대장염에 대한 민감성이 다르고, 서로 다른 미생물총을 가진 생쥐를 같이 키우면, 이들의 미생물총이 혼합되며, 대장염에 대한 민감도 스펙트럼도 중간 형태인 표현형이 나타나게 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생쥐들을 대상으로 미생물-표현형 상호관련성에 대한 맵핑을 통해서 미생물 중에서 Lachnospiraceae가 질환으로부터의 보호 작용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Clostridium immunis는 지금까지 알려지지 않은 세균 종으로써 대장염 발병을 예방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서 공생 세균이 Reg3 γfmf 발현하는 것을 유발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Letter p.2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