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Neurospora crassa 및 Leptospira interrogans 전체 염기서열 발표

1920년 대에 실험 미생물로 개발되어 1940년 대부터 유전학 실험실에서 중요한 실험 도구로 이용되고 있는 일반 분홍색 빵 곰팡이인 Neurospora crassa의 지놈 염기서열 초안이 발표되었다. Neurospora의 지놈은 효모보다 2배 더 많았고 Drosophila보다는 25% 적은 개수의 단백질을 암호화하고 있었다. 이번 호에 발표된 또 다른 논문에서는 N. crassa의 메틸화된 구성요소에 대한 내용이 발표되었다. N. crassa는 메틸화가 없이도 살 수 있기 때문에 DNA 메틸화 연구에 적합한 실험 생물로 간주되고 있다. 메틸화된 유전자는 돌연변이에 의해서 복제된 유전자를 제거하는 방어 메커니즘인 반복에 의한 점 돌연변이(point mutation)의 원인인 트랜스포손(transposon)의 잔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