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하이브리드 Ia형 초신성에서 헬륨 겉껍질 폭발에 의한 초기 섬광

제 Ia형 초신성은 일정하고 표준화할 수 있는 광도 곡선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우주론에 매우 적합하지만, 어떤 과정에 의해서 폭발이 일어나는지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명확히 밝혀진 바가 없었다. 지난 몇 년 전에 폭발 직후에 보이는 섬광이 정상적인 동반별에 충돌하는 충격파를 보여주는 증거라는 주장이 있었지만, 지금까지 다른 대부분의 증거들은 폭발은 두 개의 백색 왜성이 융합되면서 나타나는 것을 보여주고 있었다. Ji-an Jiang과 공동연구원들은 제 Ia형 초신성의 폭발 이후 반나절 만에 적색 섬광이 생성되는 것을 관측한 결과를 발표하였다. 저자들은 이러한 폭발에 대한 관측을 통해서 이와 같은 섬광이 폭발한 항성의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얇은 헬륨 셀이 폭발하면서 생성되는 것으로 결론 내렸다. 또한 이번 관측 결과는 기존에 제안되었던 헬륨에 의한 촉발 경로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입증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