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시각계의 단어 인식 방식

Nature 423, 6941

몇 년 동안에 걸쳐 책, 각종 포스터, 컴퓨터 화면, 그리고 콘프레이크 상자 등을 봐오면서 인간의 시각계가 문자를 식별하는 중간단계 없이도 흔한 단어들을 인식할 수 있을 것이라고 여러분은 생각할 수도 있을 것이다. 능률적인 면에서는 좀 떨어지는 방식이다. 목표 인식(object recognition) 연구에서 관찰한 결과, 사람들은 밝은 줄무늬와 어두운 줄무늬 격자를 일부분씩 인식하며, 그 효율은 줄무늬의 개수에 반비례 하였다. 하지만 문자나 단어는 이와 달리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진화해 왔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인식하지 않을까? 정답은 ‘그렇지 않다’ 였다. 피 실험자들은 아주 흔한 3문자로 이루어진 영어 단어를 식별하도록 지시 받았으며, 실험결과 피 실험자들이 부분 인식 가설(recognition-by parts hypothesis)에 따라 단어를 식별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문자를 각각 인식하지 못할 경우 단어를 식별하는 것이 불가능했으며, 독서 효율(reading efficiency)은 단순한 특성을 정확하고 독립적으로 인식해야 하는 문제 때문에 제한되는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