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중성자 별의 자기장 조사

Nature 423, 6941

높은 표면온도에 의해서 X-선 스펙트럼에서 관찰 가능한 자기(磁氣)를 띤 고속 회전 천체인 고립된 중성자 별(isolated neutron star)은 항성 진화의 마지막 단계이다. 현재까지 알려진 고립된 중성자 별은 평범한 X-선 스펙트럼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들의 구조에 대한 정보를 거의 제공하지 못했었다. 하지만 이러한 스펙트럼들 중에서 1E1207.4-5209는 다수의 흡수 특성(absorption feature)을 가지고 있었다. 최근 이러한 특성들이 XMM-뉴턴 관측위성(XMM-Newton orbiting observatory)에 탑재된 민감한 검출 장비들을 통해 자세히 조사되었다. 스펙트럼들은 항성의 자전과 일치하는 3개의 강력한 흡수 특성을 나타냈으며, 사이클로트론 흡수(cyclotron absorption)와도 일치하였다. 자기장의 세기가 약 8×10(10) 가우스였으며, 이는 펄서 유사 천체(pulsar-like object)로는 비정상적으로 낮은 수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