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커버스토리: 시냅스 경쟁

Nature 424, 6947

시냅스 제거 작용은 척추동물의 출산 후 초기 성장의 특징 중에 하나이다. 신경 근육 접합부(neuromuscular junction)는 다중 축삭(multiple axon)에 의해서 자극을 받고 나면 하나만 남고 나머지는 모두 제거된다. 이번 주 네이처에 발표된 두 편의 논문에서는 시냅스 경쟁 과정에서 ‘승자’와 ‘패자’를 가르는 결정 요소가 무엇인지에 대한 질문에 대해 다루고 있다. Kasthuri와 Lichtman은 두 개의 축삭을 서로 다른 색으로 표지 시킨(표지 그림 참조) 유전자 조작 생쥐를 이용하여 성공 여부에 영향을 주는 것은 뉴런의 보편적인 특징이라는 사실을 밝혔다. 그렇더라도 뉴런들이 서로 다른 경쟁자와 서로 다른 신경 섬유에서 서로 경쟁하게 될 경우, 각각의 뉴런들은 동시에 ‘승자’ 또는 ‘패자’가 될 수도 있다. 저자들은 조건부 유전자 중단 기술(conditional gene disruption technique)을 이용하여 신경 전달(neurotransmission)을 방해하는 방법을 이용했다. 또한 Buffelli 등은 뉴런의 생존과 도태를 결정하는 것이 서로 경쟁하고 있는 뉴런들의 상대적 활성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 [Letters, 426쪽, 430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