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세포 내 위치에 따라 달라지는 Ras 조절

Nature 424, 6949

Ras 단백질은 세포 성장을 조절하며, 약 30%의 암 환자에게서 돌연변이가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최근 들어서 Ras가 골지체뿐만 아니라 세포막으로부터 신호를 전달할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세포 내에 있는 신호 전달 분자들의 활성이 위치에 따라서 변화될 수 있다는 가설에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최근 단일 신호전달 분자가 이러한 개념에 따라서 다르게 조절되는 메커니즘이 밝혀지게 되었다. Ca2+는 골지체에서는 핵산 치환 인자인 RasGRP1을 통해서 Ras를 양성적으로 조절하지만, 세포 막에서는 CAPRI라는 다른 단백질을 통해서 Ras에 음성적인 영향을 미친다. 세포는 Ras를 서로 다른 세포 내 영역에서 발현시키고 각각에 대한 서로 다른 조절 모드를 이용함으로써 다양한 결과를 도출하는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