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커버스토리: 식물 잎 모양을 조절하는 miRNA

Nature 425, 6955

MiRNA(microRNA)는 약 22개 정도의 리보핵산(ribonucleotide)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선충류의 유충에서 처음으로 발견된 이후, 지금까지 조사된 모든 다중 세포 생물체에서도 발견된 조절 인자이다. 흔히 사용되는 실험 식물인 Arabidopsis는 다양한 miRNA를 만드는데, 그 중에 하나인 JAW가 잎 모양을 제어하는 유전자를 조절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납작한 형태의 잎을 만들기 위해서는 정확한 시간과 위치에서 miRNA가 TCP mRNA를 파괴해야 한다. 너무 많은 miRNA가 존재하게 되면, 세포 분열이 너무 많이 일어나게 되고 그 결과 너무 많은 세포가 잎에 존재하게 되어 잎이 주름지게 된다(표지 배경 사진 참조.). 만일 TCP mRNA가 miRNA와 결합하지 못하게 되면, 식물이 씨앗을 맺지 못하게 된다(표시 사진 참조). 앞으로 이러한 miRNA가 계속해서 발견될 것으로 보이며, 식물의 형태를 유용하게 변형시키는데 이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