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단일 원자 레이저

Nature 425, 6955

다른 모든 물리 시스템과 마찬가지로, 레이저 또한 그 크기가 계속해서 소형화 고 있다. ‘단일 원자’ 마이크로 레이저와 강도가 약한 원자 빔(dilute atomic beam)에 의해서 작동하는 레이저는 한번에 하나의 원자만 공동(cavity)에 들어가 있어야 가장 이상적이다. 최근 McKeever 등은 원자 빔을 제거하여 단일 원자로 이루어진 레이저를 실제로 구성하는데 성공하였다. 새롭게 개발된 장치는 광학 공동(optical cavity) 내에 가두어 둔 단일 저온 세슘 원자로 구성되어 있었으며, 따라서 단일 광자(photon)가 유도 방출을 일으키는데 충분하였다. 양자 요동(quantum fluctuation)은 이 시스템이 매우 진귀하게 만들며, 발광 효과(light emission)는 일반적인 레이저보다 훨씬 예상하기 쉬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