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PVHL에 의해서 음성적 조절되는 CXXCR4

암세포 전이의 가장 커다란 특징 가운데 하나는 원발성 암(primary tumor)에서 얼마나 변화되었는가에 있으며, 이러한 사실은 이와 같은 변화가 원발성 암에 미리 프로그램 되어 있었는지, 또는 암 세포가 퍼진 새로운 환경에 의한 결과인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었다. VHL 종양(von Hippel-Lindau tumor)의 억제 단백질인 pVHL은 정상산소 분압 아래에서 HIF(hypoxia-inducing factor)의 분해를 타깃화 함으로써 암세포의 전이와 관련되어 있는 케모카인 수용체(chemokine receptor)인 CXCR4에 대한 음성적 조절인자(negative regulator)로 작용함으로써 VHL 유전자의 초기 불활성화가 암세포의 생존과 관련되어 있으며, 특정 조직에서 암세포가 정착할 수 있을 수 있게 하였다. 이번 경우에는 직장 암세포가 VHL의 불활성화와 관련된 전이성 암인 것으로 드러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