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키랄 전착을 통한 키랄 촉매반응

Nature 425, 6957

다양한 주요 생체 분자와 대부분의 조제약들은 키랄(chiral)들이며, 구조적인 형태인 거울 이성질체(enantiomer)로 존재하고 있다. 무기질 키랄 표면은 촉매, 분리 공정 또는 단일 이성질체에 특이적인 센서를 만드는데 매우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다. 어떤 키랄 표면은 일반 물질을 화학적으로 변형시키는 방법 또는 단일 결정의 특정 표면을 신중하게 노출시키는 실험적인 방법을 이용하여 만들어진다. 하지만 새로운 방법인 키랄 전착(chiral electrodeposition) 방식은 기존의 방법에 비해 훨씬 효과적이며, 일반적으로 응용 가능할 것으로 입증되었다. Switzer 등은 전착을 이용하여 이등방성 금 표면(achiral gold surface) 위에 산화구리 필름을 성장시켰으며, 키랄 성질은 침전 용액에 존재하는 타르타르산염 이온(tartrate ion) 거울상 이성질체를 통해 측정한다. 필름의 광학특이성에 대한 측정은 뒤따라 일어나는 전기화학적 산화 반응을 통해서 이루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