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커버스토리: hox-c 단백질에 의해 조절되는 운동 뉴런 분화

척추동물의 뇌에 있는 뉴런들은 같은 기능을 수행하는 것들끼리 서로 원주(column) 형태로 뭉쳐 있지만, 이러한 현상에 대해서 밝혀진 바가 거의 없었다. 척수에 있는 운동 뉴런들은 유사한 것들끼리 세로로 배열된 원주를 형성하고 있으며, 각각의 원주들은 신경 말단에 위치하고 있는 동일한 타깃을 자극하는 뉴런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번 주 네이처에 발표된 새로운 연구결과에 따르면 운동 뉴런의 원주형 분화는 FGF(fibroblast growth factor)의 전후방향 경사(antero-posterior gradient)에 의해서 조절되는 hox-c 단백질의 순차적인 발현에 의해서 조절된다. Hox 유전자는 배아의 발생 패턴을 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체절로 구성되어 있는 동물들은 전후방향 위치에 의해서 각각 체절의 독자성을 주로 조절한다. 표지사진: 각각의 특성에 따라 표식이 다르게 되어있는 운동뉴런의 모습. 척수의 길이 방향은 위에서 아래로 전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