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mTORC1-S6K1의 중요한 작용인자인 EPRS 유전자와 그에 따른 생쥐 지방세포에 대한 영향성

표유류 라파마이신 표적단백질 1(Mammalian target of rapamycin complex 1 , mTORC1)과 p70 리보솜 단백질 S6 인산화효소 1(p70 ribosomal protein S6 kinase 1, S6K1)은 지방조직과 노화와 관련된 대사 경로를 활성화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기존에 알려져 있는 mTORC1–S6K1 타깃은 몸무게 감소와 관련성이 없었으며, 추가적인 하위 단계 효과인자가 존재하고 있을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었다. Paul Fox 와 공동연구원들은 EPRS (glutamyl-prolyl-tRNA synthetase)가 지방조직 및 노화와 관련된 작용인자라는 사실을 밝혔다. EPRS는 mTORC1–S6K1에 의해서 인산화되었다. 인산화가 결핍된 돌연변이 EPRS가 도입된 생쥐는 체중이 낮았으며, 지방 조직의 질량도 감소하였고, 수명이 증가하는 등, S6K1-결핍 생쥐 또는 mTORC1 복합체의 구성인자인 지방세포 특이적인 렙터(raptor)가 결핍된 생쥐와 유사하였다. S6K1이 결핍된 생쥐에 인산화 단계가 제대로 작동하는 EPRS를 다시 공급하게 되면, 체중이 증가하며, EPRS 인산화가 S6K1-의존성 대사 과정에 반응하였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 지방세포에서 EPRS 인산화는 인슐린에 의해서 조절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인산화-EPRS는 지방산 전송 단백질1(fatty acid transport protein 1, FATP1)과 상호작용을 하며, FATP1이 세포막으로 이동하여 긴 사슬 지방산의 흡수에 관여하도록 만들었으며, 이러한 결과가 대사성 표현형을 어느 정도 설명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