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장내 세균 간의 경쟁을 조절하는 마이크로신 단백질

마이크로신(Microcins)은 작은 분비성 단백질로써, 상대적으로 적은 펩타이드로 구성되어 있으며, 특정 공생 장내 세균에 의해서 분비된다. 이러한 마이크로신은 in vitro에서 항균성을 가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in vivo에서의 역할에 대해서는 거의 알려진 바가 없었다. 이번 주 네이처에 발표된 연구 논문을 통해서 마이크로신 발현이 프로바이오틱 박테리아인 Escherichia coli가 장내 염증 환경에서 엔테로박테리아 속의 증식을 억제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마이크로신을 생성하는 세균을 치료목적으로 투여하게 되면, 병원성 세균이 생쥐의 장내에 집락화 되는 것을 감소시켰다. 이번 연구 결과는 마이크로신이 종간 및 종내 경쟁을 주도하며, 장내 병원균을 억제하고 장내 세균의 대규모 증식을 감소시킬 수 있는 좁은 스펙트럼의 치료제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