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유인원의 뇌 발달에 관여하는 것으로 보이는 오스테오크린

뇌 발달에 대한 유전자 발현 네트워크를 밝히기 위한 연구는 생쥐를 대상으로 수행되어 왔으며, 따라서 유인원과 같이 대뇌 피질이 훨씬 확장된 생쥐와는 다른 종의 동물에서는 발현 네트워크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에 대해서 상대적으로 덜 알려져 있었다. Michael Greenberg와 공동연구원들은 생쥐에서 비 뉴런성 분비 인자인 오스테오크린(osteocrin)을 밝혔으며, 이 유전자가 유인원에서 신경 발달에 관여할 것이라는 사실도 확인하였다. 오스테오크린은 인간과 붉은 털 원숭이의 신피질에서 특이적으로 발현되었다. 생쥐에서는 이 유전자가 뼈와 근육 조직에서 대량으로 발현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나, 뇌에서는 발현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