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표지 기사: 프록시마 알파 켄타우리 주변을 공전하고 있는 온대기후의 지구형 행성 후보

표지 사진은 프록시마 알파 켄타우리와 그에 딸린 행성인 프록시마 b를 형상화한 일러스트 작품을 보여주고 있다. 현재까지의 관측 결과 및 ESO(European Southern Observatory)에 설치된 장비를 이용한 새로운 도플러 데이터를 통해서 태양에서 가장 가까운 항성인 프록시마 알파 켄타우리 주변을 공전하고 있는 지구 질량의 1.3배에 해당하는 작은 행성의 존재를 밝혀낼 수 있었다. 프록시마 b로 명명된 이 항성은 약 11.2일을 주기로 항성 주위를 공전하고 있다. 프록시마 b의 평형 온도는 물이 표면에서 액체가 될 수 있는 범위 내였지만, 지구와는 서로 다른 대기 조건 때문에 지구에서의 경험에서 보다 X-선 플럭스가 좀더 높았기 때문에 이 행성 표면에서 물의 조성 및 존재 형태에 대해서는 정확히 확인되지는 않았다. 근거리에 위치하고 있는 좀더 따뜻한 기온을 가진 지구형 행성에 대해서 향후 기술의 발전을 통해서 향후에는 직접적인 이미지 촬영 및 고해상도 분광광고계 이미지 촬영을 통해 관찰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