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신경전달물질 방출과 수용체를 정렬시키는 트랜스-시냅스 나노 컬럼

효과적인 신경전달은 전-시냅스 소포 방출 부위와 후-시냅스 수용체 간의 정교한 정렬이 필요한 것으로 생각되어 왔었지만, 직접적인 관찰은 광학현미경의 한계 때문에 불가능했었다. Thomas Blanpied와 공동연구원들은 회절 한계를 극복한 고해상도 현미경을 이용하여, 전-시냅스 단백질 나노클러스터에서 액션 포텐셜에 의해서 유발된 단일 시냅스에서 소낭 융합을 밝힐 수 있었다. 나노 클러스터는 집중된 후-시냅스 수용체들 및 이들의 스케폴드 단백질들과 밀접하게 정렬되어 있었다.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서 NMDA 수용체 의존성 가소성이 발생하는 동안에 확인된 ‘나노컬럼’ 분자가 확인되었으며, 저자들은 이러한 것들이 시냅스 효율의 유지 및 조절에 관여할 것으로 추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