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사람 공생 미생물에서 분비되는 새로운 항생물질에 의한 병원균 집락화 억제

대부분의 전신 세균 감염은 사람의 미생물총으로부터 유래한 내생적 병원성 세균에 의해서 유발되며, 비강 바깥쪽에서 흔히 발견되는 기회 감염 병원균인 Staphylococcus aureus는 다중 약물 내성을 가지는 종들이 발견되면서 임상적으로 가장 중요한 미생물 중에 하나가 되었다. 병원성 세균의 집락 형성과 관련된 메커니즘에 대해서는 거의 밝혀진 바가 없었다. 이번 연구에서는 비강 내에 S. aureus와 흔히 함께 서식하는 S. lugdunensis가 사람에게서 S. aureus의 개체수 감소를 유발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동물 모델에서도 S. aureus에 의한 집락 형성을 억제하는 새로운 종류의 항생제인 루그두닌(lugdunin)을 생성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루그두닌은 주요한 병원균을 죽이는 기능이 있으며, S. aureus에서 내성을 유발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어, 루그두닌 또는 루그두닌 생성 세균을 포도상구균의 감염을 억제하는데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