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세균의 돌연변이 생성에 대한 확률 및 메커니즘

Nature 534, 7609

게시:

세균에서 일어나는 자발적인 돌연변이 비율에 대한 지식은 기초 진화 프로세스에 대한 연구와 이들이 가지는 다양한 임상적인 환경에서의 잠재적 가치와 관련하여 매우 중요하다. 세균의 De novo 돌연변이는 고속-대량 염기서열 분석에서 타깃으로 하기 매우 어렵지만, 최근 Justin Jee 등은 세균 집단에서 매우 드문 변이를 검출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개발하였다. MDS(Maximum-depth sequencing)라고 명명된 이 방법은 에러-수정, 고속-대량 염기서열 분석을 통해서 세균 집단에서 매우 드문 돌연변이를 검출할 수 있다. 저자들은 이 방법을 이용하여 대장균에서 발생하는 유전자위 특이적인 돌연변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MDS는 특정 형태의 핵산이 잘못 삽입되면 나타나는 돌연변이를 기본적인 돌연변이 비율에 비해서 104배 더 흔하게 발생하지만, in vivo에서의 실험이 필요하여 기존 방식으로는 검출할 수가 없었다. 저자들은 MDS를 이용하여 항생제에 의한 돌연변이 메커니즘도 밝힐 수 있었다.

Letter p.6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