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3.2 Å의 고해상도로 분석한 광합성계 LHCII 슈퍼복합체 구조

광합성 세포 내의 광흡수 복합체(Light-Harvesting Complex, HC) 및 광시스템(photosystem, PS) 복합체는 빛을 이용 가능한 에너지로 전환시킨다. 이러한 프로세스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여기된 에너지가 어떻게 말단 LHC안테나로부터 코어 PS 구조로 전달 되는지에 대해서 아는 것이 중요하다. Zhenfeng Liu와 공동연구원들은 1.1-MDa 식물 PSII-LHCII 슈퍼복합체의 고해상도 구조를 단일 입자 냉동 전자 현미경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저자들은 호모다이머 슈퍼복합체의 각 단량체가 25개 단백질과 133개 색소 보조인자로 구성되어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시아노박테리아 PSII 구조와 일부 차이점이 확인되었지만, 가장 중요한 사실은 저자들이 분석한 PSII 인터페이스 구조를 통해서 여기-에너지 전이 경로에 대한 구조가 분석되었다는 사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