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표지 기사: 빈민촌에서 확인된 항생제 내성 미생물 집단의 상호 연결 고리

게시:

페루 리마에 위치하고 있는 도시 근교의 빈민촌인 팜파스 데 산 후안 데 미라프로레스에서 항생제 내성 유전자의 분포와 확산을 조사하는 것은 공공 보건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Gautam Dantas와 공동연구원들은 페루 리마에서 남서쪽으로 15킬로미터 떨어져 있는 사막 언덕 지대에 위치한 빈민촌과 산 살바도르와 엘 살바도르에서 남쪽으로 35킬로미터 떨어져 있는 생계형 농민들이 모여 살고 있는 농촌 지역인 두 군데의 저 임금 라틴아메리카 커뮤니티를 대상으로 세균 집단 구조 및 저항성 유전자 상호 교환 네트워크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저자들은 수 백 건의 상호 연결된 인간 분변 및 환경 샘플에 대한 기능성 지노믹스와 전체 메타지놈 염기서열 분석을 이용하여, 항생제 내성 리지스톰이 생태학적인 밀도 구배를 따라서 세균 계통 분류학을 따라서 존재하지만, 핵심 내성 유전자는 이러한 경계를 뛰어 넘을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저자들은 또한 항생제 내성 유전자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배설물 관리 프로토콜의 효율성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이번 연구 결과는 다양한 환경으로 항생제 내성 유전자들이 전파되는 것과 관련된 정량적인 위해성 관리와 감시 활동에 대한 기초를 수립할 수 있었다는데 의의가 있다. 표지 사진: Sebastian Castañeda/Anadolu Agency/Getty Images

Article p.212
doi | 10.1038/nature17672 | 전문   | PDF

2016년5월12일 자의 네이처 하이라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