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가장 오래된 곤충 화석

Nature 427, 6975

스프링테일(springtail)이라고 불리는 원시 곤충 유사 생물은 지금까지 알려진 것 중에서 가장 최초로 육지에 집단 서식을 한 동물이었으며, 적어도 4억년 전인 데본기(Devonian period) 초기에 살았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에 반해, 실제로 발견된 화석은 데본기 후기 지층으로부터 발견되었다. 하지만, 스코틀랜드의 라이니 쳐트(Rhynie chert)의 초기 데본기 지층에서 발견된 곤충 화석 파편이 수수께끼에 싸여있던 Rhyniognatha praecursor가 사실상 진성 곤충이었을 뿐만 아니라, 독특한 곤충 유사 특징을 가지고 있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비록 대악( mandible)만이 보존되어 있을 뿐이지만, 이들이 날개 달린 곤충에 속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어떤 경우든 간에, 화석에 대한 분석 결과를 통해 곤충의 기원이 예전의 생각보다 훨씬 이전일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